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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광고, 검색

[#검색] 검색, SEO(검색 최적화)에 대한 고찰

by 발자개발 2020. 4. 1.

 

 

검색,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고찰

블로그 또는 웹 사이트를 만든 후, 따로 마케팅을 해서 홍보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의 검색 상위에 노출된다면 돈을 들이지 않고도 유입량을 많이 늘릴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처음에 본인이 작성할 수 있는, 혹은 흥미가 있는 주제에 대해서 컨텐츠를 만들어나가다가 반대로 키워드 툴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을 하지만 포스팅 수가 적은 "좋은 키워드"를 찾아 그 주제로 글을 쓰게 된다.

 

여기서 검색 키워드 상위에 노출된다는 의미를 조금 더 깊이 고찰해보면 앞으로 SEO에 큰 도움이 되리라 믿고 이 포스팅을 작성한다.

 

 

검색 엔진 크롤러 (내 블로그/사이트 수집)

우선 SEO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검색 엔진 크롤, 즉 내 블로그/사이트 링크들을 수집하는 개념부터 이해해야한다. 보통 블로그나 사이트를 만들고 검색 엔진에 등록 후 사이트 맵 혹은 RSS를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는 모두 검색 엔진 크롤과 연관되어 있다.

 

대게 검색 엔진 크롤러는 내 블로그/사이트의 도메인 주소를 시드(seed)로 그 도메인 주소에 접속한 뒤 걸려있는 모든 링크들을 수집, 그 링크들을 다시 타고 들어가면서 수집을 반복한다.

 

예를 들면, https://korband.tistory.com 가 첫 시드라면, 옆에 링크 걸린 카테고리, 상위 게시물 링크들도 각각 수집하게 되고, 각각의 카테고리 안의 게시물 링크, 게시물 안에 또 걸린 링크들을 모조리 수집하게 된다. (당연히 중복은 제거한다)

 

그래서 첫 홈페이지 주소에 하이퍼링크가 적절하게 잘 걸려 있으면 굳이 사이트 맵이나 rss를 등록하지 않아도 모두 수집이 되긴 된다. 그러나 사이트맵 혹은 rss 를 등록하면 첫 수집 시드(seed)를 여러개 늘리는 효과가 되어 더 빠르게, 그리고 혹시나 링크가 걸려있지 않았을 수도 있는 페이지를 빠짐없이 수집하게 되므로, 귀찮더라도 등록해주는 편이 좋다.

 

 

검색 엔진은 어떤 정보를 수집하고 어떻게 검색에 반영될까?

기본적으로 링크, 타이틀, 본문 내용, 날짜 정보를 수집하고 정책에 따라, 혹은 품질 향상을 위해 추가로 수집하는 데이터가 있을 것이다.

 

링크

검색을 했을 때, 내 블로그로 연결하기 위해 필수로 있어야하는 링크 정보이다. 여러 페이지에서 https://korband.tistory.com/14 라는 링크가 여러개 걸려있더라도, 수집 및 검색 노출은 단 1건만 되어야 하므로 하나의 키, ID값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타이틀, 본문 내용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와 얼마나 유사한지를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이다. 대체적으로 타이틀이 본문 내용보다 더 큰 가중치를 가지고 있다.

 

이 유사도를 높히는 것이 SEO의 핵심이다. 아래 케이스에 대해서 잘 숙지하면 어떤 키워드에 대해서 검색 상위에 노출되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가 "A B"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 타이틀 혹은 본문 내용에 A 또는 B라는 키워드가 있으면, 그렇지 않은 글보다 랭킹 점수가 높아진다.

- A B, ABAB 와 같이 A, B 키워드가 같이 있는 글이 A만 있거나 B만 있는 글 보다 랭킹 점수가 높아진다.

- A B, ABAB 가 들어있는 글이 ACB ACCCB 보다 A, B의 간격이 더 좁으므로 키워드에 더 유사한 글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랭킹 점수가 높아진다.

- A또는 B키워드가 여러번 들어가 있을 수록 랭킹 점수가 높아진다.(그러나 한 없이 반복 키워드가 늘어나면 품질 저하가 일어나므로 2, 3번 반복될때마다 지수형식만큼 log2, log3 처럼 조금씩 점수가 높아진다.)

- 본문이 너무 길거나 키워드가 너무 많으면 랭킹 점수가 낮아진다. (글에 키워드가 몇 개 없는데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1개 매칭된 것과, 글에 키워드가 수십만개가 있는데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1개 매칭된 것을 생각해보자. 당연히 전자를 더 상위에 노출시켜야한다.)

- 내가 작성한 글과 중복 혹은 비슷한 글이 적을 수록 랭킹 점수가 높아진다.

- A, B 키워드 뿐만 아니라 A, B 키워드와 "의미적으로 유사한 키워드" A', A'', A''', B', B'', B''' 와도 매칭한다. 이러한 유사한 키워드를 포함할 수록 랭킹 점수가 높아진다.

 

날짜 정보 - 글이 생성된 시간 혹은 업데이트 된 시간

날짜 정보도 중요하다. 보통 사람들은 10년전, 20년전 자료보다는 최신의 데이터를 더 보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대부분의 검색 엔진에도 이 선호도가 반영되어 있다. 그래서 최신 자료일 수록 랭킹 점수가 높아진다.

 

 

그 이외에 검색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

지금까지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내가 작성한 글 간의 유사도 관점으로 보았다. 그런데 내 블로그/사이트가

 

1) 믿을만한 여러 사이트의 링크에 걸려있고,

2) 사용자도 많이 클릭하고 + 오랫동안 내 사이트에 접속해 있으면

 

내 사이트/블로그 자체의 품질 점수가 올라간다. 즉 똑같은 문서를 올려도 내 사이트/블로그의 글이 더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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